맨위로

협회소식

뉴스 & 보도협회소식
게시판
한국 철강산업 경쟁력 고도화 방안 정책세미나 개최
등록일 2017-12-01
첨부파일 IMG_8617_4.JPG
우리 협회는 11월 29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한국 철강산업 경쟁력 고도화 방안」을 주제로 철강산업의 생존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 철강산업이 저성장 구조와 환경규제, 보호주의 강화에 따른 성장압박과 기술 평준화에 의한 경쟁심화로 성장과 쇠퇴의 기로에 놓여있는 상황에서 철강산업의 생존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명재 대표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그간 철강산업은 다양한 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핵심 기간산업으로서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고도화를 견인해 왔지만, 구조적 저성장 국면에 돌입한 한국 철강산업에 대해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전후방 연쇄효과가 가장 큰 철강산업을 국회와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하여 전 산업을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 국가경제를 살려내야 한다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촉구하고 한국 철강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과 新성장전략을 모색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 발제를 맡은 연세대 민동준 교수는 ‘한국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제언’을 통해 “한·중·일 교역관계에서 유일한 순수입국(수입>수출)인데도 통상압력을 받고 있으며, 국내 철강생태계가 상하공정간, 타 분야와의 융합·연결 관계가 아닌 단절적·단편적인 특성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하고, “4차산업 기반의 네트워크형 산업생태계로 바꾸기 위해 수입재 방어, 수출규제 대응 등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전략이 필요하며, 민간-정부 협력 하의 구조재편 실시와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생산의 스마트화 및 제품 고도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연구원 장석인 선임연구위원은 “제시된 ‘고도화를 위한 연결과 협업형 생태계 구축’은 기존 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방식의 발전전략으로 새 정부의 소득주도 및 혁신성장의 관점에서 의미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고 말하고, 효과적이고 실질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여건 조성과 관련 법제도상의 뒷받침을 신속히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 박기영 소재부품산업정책관은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고기능 철강재, 경량소재 등 첨단 금속소재 개발, 설비의 친환경화 및 스마트화를 위한 기술 혁신, 불공정한 수입규제조치에 대한 대응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 철강산업 경쟁력 고도화 방안]
관련 사이트 바로가기
회원사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