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철강정책이슈

정보&정책이슈철강정책이슈
게시판
미 232조 철강수입규제 조치 발표, 산업부 동 조치에 적극 대응
등록일 2018-03-09 조회 769
첨부파일 (참고자료)미_232조_철강수입규제_조치_발표,_산업부_동_조치에_적극_대응.hwp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철강수입규제 조치 발표
○ 모든 국가 대상 25% 관세 부과 (캐나다, 멕시코 잠정 제외)
○ 미국 안보 협력국에 대해서는 협의를 거쳐 관세 경감 또는 면제 가능

산업부, 동 조치에 적극 대응
○ 관세 경감 또는 면제를 위한 대미(對美) 협의 조속 추진
○ 주요국과 공조,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적극 검토
○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대책(수출선 다변화, 내수 확대, 고부가가치화)병행

1. 미국, 모든 국가 대상 25% 철강 수입 관세 부과
□ 미국 정부는 3. 9.(금) 05:30(현지시간 3.8(목) 15:30), 무역확장법 232조에따라 모든 국가에서 수입되는 철강재에 대해 25% 관세를 일괄 부과하는 방안을 미국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확정 발표했다.

발표 내용
1. 수입 철강재에 대해 25%, 알루미늄 제품은 10% 관세 부과
2. 캐나다, 멕시코는 관세 부과 잠정 제외(NAFTA 협상 진전 상황에 따라 최종결정)
3. 미국 안보 협력국(any country with which US has a security relationship)에 대해서는 미국무역대표부(USTR)와의 협의를 거쳐 철강 글로벌 공급과잉 문제 등 미국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경우, 해당국에 대해 동 관세 경감 또는 면제
4. 품목별 예외 관련, 미국 상무부가 10일 내에 세부 절차 발표 예정
5. 동 조치는 서명 15일 후인 3.23일(현지시간)부터 시행 예정

2. 산업부, 부당한 수입규제 조치에 적극 대응
□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3. 9.(금) 10:00 코엑스에서 장관 주재로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앞으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ㅇ 백운규 장관은 이번 미국의 232조 조치는국가 안보를 이유로 철강 수입을 부당하게 제한하는 조치라고 평가하고, 미국 정부가 이러한 조치를 취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ㅇ 아울러, 이번 232조 조치에 대해 민관 합동으로 다음과 같이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대응 계획
???? 산업부는 한국산 철강재에 대한 관세 경감 또는 면제를위해 미국무역대표부(USTR)측과 관련 협의를 조속히 진행할 계획이다.
ㅇ 이와 관련해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3. 7.(미국 현지시간)로버트 라이트 하이저(Robert Lighthizer)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를만나 232조 조치 관련 우리 측 우려를 전달했으며, 앞으로 양측이 이문제를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ㅇ 철강업계 역시 미국 현지 수요기업, 투자기업 등과 함께 미국 내 공급 부족품목을 중심으로 품목 예외(exclusion) 확보를 위해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 미국 상무부는 영향 받는 미측 당사자(a directly affected party located in the U.S.)의 요청을 받아 미국내 공급이 부족한 품목 등을 중심으로 조치 예외 품목을 결정할 예정
???? 한편, 한미 통상당국간 협의와 병행하여, 주요국과의 공조를통해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도 적극검토하기로 했다.
3.6(목),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EU Cecilia Malmstr?m 통상 집행위원과접촉하여 232조 조치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향후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
ㅇ 아울러, 과도한 보호무역조치로 인한 무역전쟁 상황 저지를 위해 세계무역기구 통상장관회의(3.19-20, 뉴델리),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3.19, 부에노스아이레스)등 다자협의체를 통해 각국이 자유무역을 저해하는 조치를자제하도록 국제사회에 촉구할 예정이다.
???? 세계 보호주의 확대등 대내외 환경변화를 철강산업 체질 개선의기회로활용하기 위해, 수출선 다변화, 내수 진작, 철강재 고부가가치화 등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방안도 병행하여 추진키로 했다.

관련 사이트 바로가기
회원사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