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대한민국 철강산업 발전에 한국철강협회가 함께합니다.

회원사소식

KG스틸, ‘스마트 안전기술 개발’ 박차…“AI가 위험 차단”

  • 작성자 null
  • 등록일 2022-06-02
  • 조회수 4529

KG스틸은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스마트 안전기술개발 업무협약(MOU)을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체결했다고 62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KG스틸 기술연구소와 RIST 융합혁신연구소는 컬러강판 제조공정 등에 특화된 지능형 안전 CCTV 솔루션 공동 개발에 착수한다.

 

업무협약의 골자는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선제적 감지·대응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KG스틸과 RIST는 자동화된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산업재해 예방 솔루션을 마련할 계획이다.

 

양사는 AI가 카메라를 통해 축적된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찾아내 작업자의 움직임을 예측하면 정확도 높은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본다. 특히 철강산업 현장에서는 신체 일부가 기계에 끼이는 협착 사고, 이동시 발생할 수 있는 실족 사고 등에 대한 예방이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신규 개발되는 시스템은 이르면 연내 KG스틸 당진·인천공장에 적용될 예정이다. KG스틸과 RIST는 이번 프로젝트를 완료한 이후에도 스마트솔루션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5월 31KG스틸 당진공장에서 KG스틸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이 스마트 안전기술 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모습. (좌측부터) 안병규 KG스틸 기술연구소장, 이승민 KG스틸 기술본부장, 김영덕 RIST 융합혁신연구소장, 이관희 RIST 스마트솔루션연구그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