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대한민국 철강산업 발전에 한국철강협회가 함께합니다.

협회뉴스

철강협회, 철강슬래그위원회 창립총회 개최

  • 작성자 admin
  • 등록일 2024-02-29
  • 조회수 350

한국철강협회 기후환경안전실은 229일 한국철강협회 대회의실에서 철강 및 슬래그재활용업체 20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철강슬래그위원회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초대 위원장으로 포스코 조경석 환경기획실장이 선출되었다.

 

철강슬래그는 철강 제조공정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부산물로 전체 부산물의 약 90% 가량을 차지하며, 물리적·화학적 성질이 우수한 친환경 자원으로 천연자원 절약과 환경보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 분야와의 상생에도 기여하고 있다.

 

현 정부에서도 순환경제 활성화를 통한 산업 신성장전략을 발표하여 폐자원의 순환이용을 촉진하고 순환경제의 산업전반으로 확산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환경보전과 자원순환의 균형을 이루는 철강슬래그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할 것이다.

 

철강슬래그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이러한 현 상황에 맞춰 철강슬래그 수요개발 연구를 통한 고부가가치화, 친환경 이미지 제고와 슬래그 재활용 현장관리 강화와 재활용 제도 개선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발족하였다.

 

포스코, 현대제철 등 철강슬래그를 배출하는 철강업체 11개사와 이를 재활용하는 동서개발, 흥진개발, 에스피네이쳐 등 슬래그재활용업체 9개사가 참여하여 철강슬래그산업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철강슬래그위원회 초대 위원장인 포스코 조경석 환경기획실장은 인사말을 통해 철강공정 부산물인 철강슬래그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철강슬래그가 순환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위원회는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철강슬래그 재활용 기술세미나 개최철강슬래그 친환경성 대외 홍보 강화를 위한 홍보브로슈어 제작, 복합슬래그 기층 및 보조기층 설계·시공지침 개정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향후 다양한 수요업계와 협력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