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대한민국 철강산업 발전에 한국철강협회가 함께합니다.

협회뉴스

중대재해 방지 스마트 안전기술 적용사례 공유를 위한 2024년 제1차『Steel-AI 안전환경협의체』 개최

  • 작성자 admin
  • 등록일 2024-04-29
  • 조회수 317

 


 

한국철강협회는 29현장 안전체험관 견학 및 자동화 로봇, 화재감시 시스템, 영상해석 등 현장에서의 안전 스마트기술 적용사례 공유를 위한 2024년 제1Steel-AI 안전환경협의체를 개최하였다.

 

금번 협의체에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자동차소재 연구소에서 진행되었으며, 포스코, 현대제철, 세아베스틸, KG스틸등 철강업계와 ICT 업체, 연구기관 등을 포함, 13개사 3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협의체는 오전세션인 포스코 광양제철소 안전체험관 견학에 이어 전문가 강연 및 업체 사례를 발표하는 오후 세미나 세션 순서로 진행되었다.

 

세미나 세션 전문가 강연 발표를 맡은 도구공간 김진효 대표는 2023년부터 운영 중인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순찰/안내 로봇 도입 사례와 더불어 발전소, 제조공장 등 다양한 환경에서 운행 중인 40여대의 순찰로봇 운영 사례를 소개하며, 스마트 순찰 서비스에서 활용하고 있는 안전AI 기술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김대표는 철강 업계 관계자 및 연구자들에게 로봇과 협업 기회를 확대할수록 업무 효율과 안전성이 향상될 것임을 강조하였으며 앞으로도 로봇 업계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하였다.

 

전문가 강연에 이어 업체의 안전 스마트기술 적용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 번째 기술을 공유해준 RIST 김인채 책임연구원은 화재감시 모바일 플랫폼 및 화재예지 트윈서비스관련 기술을 발표하였다. 이동식 IoT 레일로봇 형태의 영상?열화상 및 센서(온도,습도,산소,일산화탄소,이산화질소 등)9종의 환경정보 수집장치를 탑재하고 운영환경에 적합한 방진?방수 기능을 가진 최신 첨단로봇을 개발하여 안정성 및 정확성 등을 확보하고 유지보수 편의성을 도모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영상?열화상 및 센서데이터를 전송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며 인공지능 딥러닝 기반의 재난 사고 사건징후 및 위험예측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고 언급하였다.

 

두 번째 기술공유 발표를 맡은 아이티브 AI의 이지홍 과장은 분진, 화염, 고온에 노출되어 있는 제철 공정 환경에서 자동화 솔루션의 구축은 작업자의 안전과 직결된다고 언급하며 작업자가 직접 위험지역에 가지 않아도, 열화상/실화상 카메라 기반의 영상해석 기술을 통해 객관적인 공정 상태 판단과 정량화된 데이터들을 획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AI/머신비전을 통한 영상해석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하는 아이티브 AI의 기술을 통해 작업자가 위험지역의 업무 부담을 줄임으로써,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발언하였다.

 

협회 관계자는 현장 근로자들에게 안전기술사례를 전파하고 회원사 및 학계?연구계 전문가 등과의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