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대한민국 철강산업 발전에 한국철강협회가 함께합니다.

협회뉴스

강구조센터, 강구조 수요 창출 및 경쟁력 강화에 총력

  • 작성자 admin
  • 등록일 2025-04-10
  • 조회수 104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회장 이지은, 포스코 상무)410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포스코, 현대제철, 세아제강 등 강구조센터 이사회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2025년도 이사회를 개최하고, 올해 사업계획 및 예산을 확정했다.

 

올해 중점사업으로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 등 사회간접자본(SOC) 시설에서 고품질 국산 철강재가 적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기존 콘크리트 건축물 대비 강구조 건축물이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장수명 주택 인증기준 개정 등을 적극 추진키로 하였다.

 

또한 부적합 수입 철강재의 유통 및 사용을 근절하고자 강구조물 제작공장 대상 품질관리 강화, 건설기술인 대상 강재 품질관리 교육 강화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모듈러주택 활성화를 위해 주택법 개정 발의 및 입법화를 추진하고, 초고층 모듈러 구조설계 가이드 마련 및 유관기관 협력을 통해 철강 모듈러 건축 확산에 집중할 계획이다.

강구조센터 이지은 회장은강구조센터가 철강과 건설 간 가교 역할과 동시에 지속가능한 철강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특히 최근 민·관의 협력이 보다 중요해진 만큼 정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어려운 경영환경 개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부터는 태양광 분과가 새롭게 강구조센터에 이관 되어 태양광 부문에서 고부가가치 철강재 수요가 창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강구조센터는 강구조 건설 분야의 수요확대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난 19962월 발족하였으며,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85개 국내 소재사, 시공사, 제작사, 설계사 등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